1. Architecture Management
-조직의 구성요소들을 이해하고 어떻게 상호연관되어 있는지 이해의 관점 제공하여 조직이 지속적으로 목표 달성 가능하도록 지원 관리
-provide an understanding and view of all different elements of an organization as a whole and how each of those elements interfaces
-the applicable principles, tools, standards which enable an organizaion to be managed in a structured way and enable agility
-비즈니스, 서비스, 정보, 환경 아키텍처 등 조직에 필요한 아키텍처 설명 => 통합 아키텍처로 정의
-비즈니스 아키텍처 : 조직의 전략에 맞추어 조직과 고객에게 가치 창출 제공 (큰 그림 제시)
-서비스 아키텍처 : 조직이 제공하는 각 서비스에 대해 정의, 비즈니스 아키텍처와 정합 (서비스 모델, 구조, 활동, 자원의 흐름, 상호작용, 템플릿 등 정의)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 : 애플리케이션의 구조 및 행태를 정의 (애플리케이션 간의 관계, 애플리케이션 기능)
-데이터 아키텍처 : 개념적/논리적/물리적 데이터 고려하여 정보가치 창출 (정보의 정확성, 완전성, 접근성 고려)
-기술 아키텍처 : 인프라스트럭처의 구조 및 형태 정의 (요소기술, 표준, 구성방식, 기술 솔루션 요구사항 등)
-서비스 구성요소 간에 가시성을 높이고, 이해관계자간의 조율 및 협업을 촉진시켜 지속적인 변화 지원
2. Continual Improvement
-비즈니스 요구, 소비자 행동, 변화하는 시장 시나리오 등에 대한 고려를 통해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식별, 개선 관리
-purpose consideration of changing business needs, consumer behavior and changing market scenairos etc
-조직 전체에 걸쳐 지속적인 개선 practices 확립
-활동, 프로세스, 서비스, 제품, 사람, 프랙티스 등 모든 서비스 조치가 대상
-지속적인 성과 측정을 통해 개선 노력, 일정 시간을 할애하여 개선 기회를 계속 파악
-특정 팀이나 개인의 업무가 아닌 조직 전체의 책임감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 (조직 전반에 걸쳐 개선의 체질화)
-프로젝트, 소프트웨어 개발, 문제관리/변경 통제 등 모든 곳에서 개선의 기회 발굴 및 아이디어의 통합 관리(CIR, Contunual Improvement Register)
-개선사항을 식별, 평가, 분석, 권고/이행 등 다양한 기법 고려
-SWOT, BSC, Lean, Agile, DevOps 등 사용
3. Information security management
-조직의 정보/자산이 무단 액세스, 도용되는 것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CIA를 보장 관리
-ensure the protection of the information of an organization throughout the information lifecycle
-기술 변화에 따라 조직은 정보보호와 관련된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고 있어 프레임워크, 정책, 절차 수립 필요성 대두
-조직의 모든 측면과 역동성을 고려, 조직의 전략과 연계, 조직의 이익 보호
-프레임워크, 정책, 프로세스, 리스크 관리, ID 및 액세스 관리, 이벤트 관리, 통제 검토, 보고체계 등 고려
-보안요소: Confidentiality, Integrity, Availability, Identification, Authentication, Authorization, Non repudiation
-보안통제: 예방, 완화, 탐지, 억제, 교정
-보안성과 편리성, 규제와 촉진 간의 균형 유지
-거버넌스 요구사항 및 조직 정책에 대한 명확한 이해 선행 필요
-조직 구성원들에게 정책 및 통제 방법 등에 대해 교육 실시하여 사고 예방, 완화, 탐지, 억제, 교정을 촉진
4. Knowledge management
-조직 전체에 걸쳐 정보 및 지식 이용을 위해 정보/지식 유지, 개선 보장 관리
-구조화된 접근법을 채택하여 지식의 정의, 구축, 사용 및 공유 보장을 고려
-(Processes, Practices, Services)에 대한 지식 = 서비스 데스크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이벤트 등을 분석하여 운영상태를 예측 가능한 훌륭한 지식 도출 가능
5. Measurement and Reporting
-비즈니스 또는 서비스 성과 측정, 개선, 의사결정 관리
-making desisions and improving the services and products, business performance, reducing the level of uncertainly
-측정은 규모와 복잡성에 관계없이 모든 유형의 조직에 필수
-CSF, KPI를 모든 수준에서 식별, 정의
6. Organizational Change Management
-서비스, 제품을 도입, 관리, 수정하면서 조직의 인적 측면을 관리, 보장 관리
-지속적인 이익과 성과 달성을 위해 조직 변화 수행
-비즈니스 환경의 진화와 변화에 맞추어 조직도 진화 필요 (조직 내의 사람들도 변화 필요)
-명확하고 관련 있는 목표, 강력하고 열정적인 리더십, 자발적이고 준비된 참여, 지속적인 개선 등 보장 필요
7. Portfolio Management
-조직의 자금과 자원 제약 내에서 조직의 전략을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 프로젝트, 제품, 서비스 등 적절한 조합 관리
-조직의 변화와 비즈니스의 균형을 가능하게 하는 의사결정의 집합
8. Project Management
-공식적인 프로젝트 관리 방법의 채택을 통해 조직 내 모든 프로젝트의 성공 보장 관리
-조직 내 모든 프로젝트 성공 보증
-사람들의 동기를 높게 유지
9. Relationship Management
-전략적, 전술적 모든 레벨에서 이해관계자의 참여 및 관계 확립 보장 관리
-이해관계자 식별, 해당 이해관계자와의 관계 수립/유지
10. Risk Management
-서비스/제품, 비즈니스의 전체 라이프 사이클에 걸쳐 조직의 리스크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처리 보장 관리
-긍정적/부정적 불확실한 결과
-리스크 관리를 위해 조직의 목표 달성을 지원하는 Practices 적용
-SVS 전반에 걸쳐 식별, 평가, 처리 되어야 함
11. Service Financial Management
-모든 금융 투자 및 자원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조직의 전략 및 계획 관리
-서비스 및 제품에 대한 예산책정, 회계, 과금에 중점
12. Strategy Management
-조직의 전략, 방향의 확립 보장, 목표 수립 및 달성을 위한 활동 관리
-조직의 상황 이해, 조직의 목표와 목표 달성을 위한 전략 정의
-자원, 역량, 투자 등 기준 관리
-환경, 제약조건, 비전, 원칙 등에 대한 고려하여 방향 수립
13. Supplier Management
-공급업체 관리 및 역량 보장, 양질의 상품과 서비스의 프로비저닝 지원 관리
-공급업체 식별, 평가, 계약, 성과 검토하고 계약 갱신, 종료까지 라이프사이클 관리
-공급업체 관리를 위한 단일 통제 지점을 확립
14. Workforce and Talent Management
- 비즈니스 목표를 지원하는 기술, 능력, 지식을 갖춘 인력 확보 관리
-인력관리, 채용, 성과관리, 개인 역량 개발, 학습, 멘토링/승계 계획
-인적 자원의 기술과 역량은 조직의 성공 핵심 (조직 운영 속도, 효과성/효율성 등 조직 활동에 필요한 속도를 확립하는데 도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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