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CMDB 소프트웨어의 개요
가. CMDB 소프트웨어의 정의
-구성관리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는 구성항목 및 관계 세부 정보에 대한 정보를 저장하는 데이터베이스
나. CMDB 소프트웨어의 특징
-CI(Configuration Item, 구성항목)이 필수 구성요소 : IT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관리해야 하는 모든 컴포넌트
-모든 자산과의 의존성 추적하여 미래 추세, 잠재력 및 위협을 예측 가능
-기술(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컨테이너, 가상 머신, 데이터베이스, 운영 시스템, 하드웨어, 포트, 비즈니스 서비스, 기술 서비스 및 네트워크)와 비기술(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컨테이너, 가상 머신, 데이터베이스, 운영 시스템, 하드웨어, 포트, 비즈니스 서비스, 기술 서비스 및 네트워크) 엔터티 관리
-CI 메트릭 및 분석이 포함된 원활한 대시보드 (변경 영향도 표시 등)
-컴플라이언스 기능
-CI 만들기 및 데이터 적시에 채우기 : 다양한 소스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 및 가공, 실시간 현황 정보 공유
-CI와 해당 데이터의 일반화 및 조정을 포함 -> 페더레이션 데이터 세트를 지원
-IT 서비스 매핑 (일반적으로 관계 및 종속성을 그래픽으로 나타냄)
-액세스 제어를 통해 필요에 따라 여러 직원이나 팀에 다양한 액세스 수준을 부여
2. CMDB 소프트웨어의 구성도 및 기능
가. CMDB 소프트웨어의 기능
나. CMDB 소프트웨어의 구성요소
항목 | 설명 |
Configuration 정보 | - HW,NW,SW 자산내역, IT인프라 관계정보 |
Incident 정보 | - Incident별 중요도, 요청고객정보, 처리현황 |
Problem 정보 | - 관련 Incident ID, 과거 유사사례, 처리방안 |
Change 정보 | - 서비스 변경이력, 변경내용, 변경사유 |
Service 정보 | - 서비스ID, 서비스 접수채널, 접수담당자 |
3. ITAM과 CMDB의 비교
ITAM | CMDB |
-자산의 수명주기 동안 자산을 회계 관리 -조달 및 구매, 소프트웨어 라이센스 관리, 기술 갱신 및 자산 평가 등 관리 |
-자산이 IT 환경 내에 존재하는 동안 자산을 관리하는 데 사용하는 데이터 관리 -서비스 또는 자산의 구성 요소, 사용 방법, 기타 자산 및 서비스와의 연결 정보 등 관리 |
*** CMDB 소프트웨어(솔루션)
솔루션 | 특징 | 설명 |
Ralph | 리소스 관리 소프트웨어 크로스 플랫폼 경량 자체 호스팅 기능 제공 |
Free Open Source SW 사용자 정의 가능 자산 추적 및 수명주기 관리 기능 타사 통합을 위한 REST API 제공 실시간 자산 추적 소프트웨어는 Python으로 작성 개발 및 배포에 관한 포괄적인 문서가 제공 GIthub에서 소스코드 사용 가능 |
Snipe-IT | CMDB 도구 AWS에서 관리플랫폼 지원 바코드 스캐너/QR코드 리더 앱과 통합 |
Free Open Source SW 자산 및 구성 추적 제공 2차 인증 SAML 기반 SSO 기능 제공 JavaScript, CSS, PHP로 작성, GIthub에서 소스코드 사용 가능 사용자 편리성 제공 |
Foreman | IT자동화 소프트웨어 쉬운 인터페이스 보고 및 모니터링 크로스 플랫폼 |
사용자 정의 가능 REST API 제공/편리한 인터페이스 (직관적인 대시보드) GIthub에서 소스코드 사용 가능 ghkrwkd rksmd |
RacTables | 파일 관리 물리적 포트 관리 |
네트워크 주소 관리, 네트워크 구성,로드 밸런싱 구성 및 기타 하드웨어 장비 관리 지원 |
iTop | ITSM/CMDB 도구 자동 영향 분석 변경 관리 데이터 동기화 |
CMDB 솔루션, 헬프 데스크 시스템 및 문서 관리 도구를 제공하는 무료 자체 호스팅 솔루션 |
CMDBuild | 디지털 자산관리 플랫폼 | Multitenant 웹 서비스,보고, SSO 및 데이터 가져 오기/내보내기와 같은 기능 제공 JavaScript, CSS, HTML, PHP로 작성 |
'ICT 관련 동향 > ITIL 4' 카테고리의 다른 글
ITIL 4 SVS의 Continual Improvement (0) | 2023.03.26 |
---|---|
ITIL v4 Practices (II) - Service management practices(17) (0) | 2023.03.17 |
ITIL v4 Practices (I) - General management practices(14) (0) | 2023.03.17 |
ITIL(Information Technology Infrastructure Library)v4의 개요(1) (1) | 2023.03.15 |
Technical Management Practice (0) | 2023.01.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