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설계 평가
구분 | 구성요소 | 설명 |
결합도 | 자료 스탬프 제어 공통 내용 |
-모듈 사이의 상호 의존도 -결합도를 최소화하는 설계 필요 |
응집도 | 기능적 순차적 통신적 절차적 시간적 논리적 우연적 |
-한 모듈 내부의 구성요소 사이의 기능적인 관련 정도 -모듈 내부의 응집도를 최대화하는 설계 필요 *fan-in : 하나의 모듈이 제어받는 상위 모듈의 수 *fan-out : 하나의 모듈이 제어하는 하위 모듈의 수 |
모듈화 설계 휴리스틱 | 결합도 감소 응집도 증가 모듈 공유도 모듈 제어도 복잡하거나 불필요한 모듈 인터페이스 삭제 |
-좋은 품질의 모듈화 설계를 위한 휴리스틱(가이드라인) |
-시스템 복잡도 최적화를 위해서는 팬인은 높게, 팬아웃은 낮게 설계해야 한다.
2. 설계 명세 기법과 설계 방법
가. 설계 명세
구분 | 특징 | 설명 |
시스템 아키텍처 설계 명세 | 배치 다이억램 | -시스템 실행환경에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배치 구조 |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설계 명세 | 구조 설계어 개체 관계도 인터페이스 기술 언어 잭슨 구조도 주조도 클래스 다이어그램 객체 다이어그램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패키지 다이어그램 |
-소프트웨어 주요 컴포넌트을 식별하고 그 컴포넌트 사이의 상호 연결 구조를 묘사 |
모듈 설계 명세 | 흐름도 정형 명세어 프로그램 설계어 순서도 활동 다이어그램 상호작용 다이어그램 |
-모듈의 동작(알고리즘)을 기술하기 위해 그래픽이나 텍스트 이용 |
나. 설계 방법
구분 | 특징 | 설명 |
구조적 설계 방법 | 구조적 분석 방법 기능 중심 설계 |
-가장 고전적인 설계 방법 -시스템의 주요 기능 중심으로 하향식 분해, 정제하여 설계 |
객체지향 설계 방법 | 객체지향 분석 방법 상태 데이터와 기능 |
-상태 데이터와 기능을 캡슐화한 객체, 객체 사이의 관계를 중심으로 설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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