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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서재/22. 소프트웨어 공학 기본원리

8. 객체지향 분석 방법

by 노벰버맨 2021. 12. 5.

1. 객체지향 분석 방법의 개요

가. 객체지향 분석 방법의 정의

시스템에 대한 개념적이고 추상적인 다이어그램과 사용사례(유스케이스) 등을 추출하여 시스템 초기 계획을 수립하는 기법

 

나. 객체지향 분석 방법의 특징

-(객체지향 시스템), 상태 데이터와 기능으로 구성된 객체와 객체 간의 통신 기능 수행

-(다이어그램 이용), 분석, 설계, 구현 전반에 걸쳐 동일한 다이어그램 이용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클래스 다이어그램, 상호 작용 다이어그램, 프로토타입(사용자 인터페이스)

-(점진적 구체화), 초기에는 개념적 추상적으로 표현되고 점차 정제되어 구체적으로 작성

 

2. 요구사항 추출의 개념도 및 구성요소

가. 요구사항 추출의 개념도

나. 요구사항 추출의 구성요소

다이어그램 개념도 설명
활동 다이어그램
-비즈니스 모델
-해당 도메인에서 비즈니스 작업 흐름 관찰
도메인 클래스 다이어그램
-도메인 객체 모델
-도메인에 존재하는 유형/무형의 클래스와 클래스 사이의 관계 표현 (UI, 데이터 접근, 제어 등 클래스는 제외)
-도메인 객체 모델에서는 영구적인 데이터 클래스 외에 단지행위 역할을 하는 클래스 혹은 속성 데이터가 없는 클래스 존재 가능
사용사례
(유스케이스)
-시스템의 기능 요구 파악
-시스템과 관련된 모든 액터 파악 및 전체적인 사용사례 파악
-액터들의 시스템 사용 목적 중심의 사용사례를 식별, 기술

-(요구사항 추출), 문제 도메인의 비즈니스를 이해하고 시스템(문제)정의서, 비즈니스 모델 및 도메인 객체 모델(용어정의), 사용사례 등을 통해 시스템 개발의 초기 계획을 산출하는 기법

 

3. 요구사항 분석의 개념도 및 구성요소

가. 요구사항 분석의 개념도

나. 요구사항 분석의 구성요소

관점 다이어그램 설명
기능 관점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활동 다이어그램
-요구사항 추출 단계에서 추출된 사용사례를 기능 요구로 활용
-해당 사용사례에 해당하는 비기능 요구 포함 가능  (특정 사용사례에 해당하는 비기능 요구사항 이외의 조건은 시스템 전체 비기능 요구사항에 해당함)
-액터별 관련 사용사례를 작성하거나 기능별로 관련 사용사례를 서브 시스템으로 그룹화하여 작성 가능 
-공통 시나리오는 독립적인 사용사례로 추가하여 작성
-추출단계에서 작성한 사용사례 업데이트 수행
정적 구조 관점 구문 분석
분석 패턴
-구문 분석과 분석 패턴 방법을 활용하여 요구사항 추출 및 분석 과정에서 객체 모델 작성 시 활용
-개발 초기 요구사항 추출 단계에서 상속, 집합, 다중성 등을 파악하는 것은 불필요하며 개발이 진행되면서 문제 도메인에 대한 이해가 깊어짐에 따라 객체 모델이 정제됨
-소프트웨어 개발의 분석 활동에서 공통으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될 수 있는 기법 (설계 과정에서 공통으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기법은 설계 패턴)
동적 행위 관점 시스템 순서 다이어그램
상태기계 다이어그램
-시스템의 동적 행위 모델 구성
-외부 액터와 시스템 사이의 입력과 출력 메시지 정보를 정리한 다이어그램 (사용사례 다이어그램은 메시지 정보 미제공)

-문제 도메인에 대해 더욱 깊이 있는 이해를 통해 요구사항을 규명하고 확정하는 기법

-3가지 관점은 반복 수행하여 점진적으로 정제되며 상호 연관성을 가지고 있음

 

4. 구문분석의 절차

절차 특징 설명
명사에 의한 후보 클래스 파악 사용사례 시나리오 활용 -객체 모델에 대한 후보 클래스나 후보 속성을 식별
부적절한 클래스 제거  동일 개념 클래스 중 하나는 삭제
도메인과 무관한 클래스 삭제
-후보 클래스 들 중에서 부적절한 클래스 제거
-명사가 후보 클래스에 해당
클래스 사이의 관계 파악 동사가 관계 -클래스 사이의 관계는 동사에 해당
속성 파악 명사가 속성 -객체의 데이터를 표현하는 속성은 명사에 해당 (명사는 클래스나 속성의 잠재적인 후보군이 됨)
클래스 다이어그램 작성 클래스 다이어그램
객체 모델
-클래스 다이어그램 작성
-유사 문제 도메인에서 이미 개발된 객체 모델을 적용

-도메인의 문서 정보(사용사례 시나리오 등)로부터 객체 모델을 생성하는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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