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개인)정보보호/최신ICT 정보 공유 블로그
나의 서재/22. 소프트웨어 공학 기본원리

7.4 UML (Unified Modeling Language)

by 노벰버맨 2021. 12. 4.

1. UML의 개요

가. UML의 정의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분석하고 설계를 돕는 그래픽 모델링 표기법

 

나. UML의 특징

-(모델링 언어), 시스템에 대한 분석과 설계 활동의 결과를 기술하는 표준 모델링 언어

-(객체 지향), 객체지향 방법을 위한 객체 모델링 외에 구조적 방법을 이용한 모델링 언어

-(다양한 관점), 다양한 관점에서 다양한 다이어그램을 지원

-(CASE 도구), UML 모델링을 지원하기 위한 CASE 도구 활용

-(OMG), 객체지향 표준화 단체, OMG에 의해 표준으로 채택

 

2. UML의 개념도 및 구성요소

가. UML의 개념도

 

나. UML의 구성요소

분류 다이어그램 설명
구조 클래스 다이어그램 클래스와 클래스 특징, 클래스 간의 관계 표현
객체 다이어그램 인스턴스 수준에서 클래스 다이어그램 표현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재사용 가능한 컴포넌트와 컴포넌트 사이의 의존 관계 표현
패키지 다이어그램 시스템의 실행 환경에 이용되는 하드웨어와 하드웨어에 배치되는 결과물의 배치 표현
배치 다이어그램 시스템 실행환경에 이용되는 하드웨어와 하드웨어에 배치되는 결과물의 배치 표현
복합구조 다이어그램 (+) 클래스 내부 협업을 반영하여 인터페이스 및 구성요소, 속성을 표현
프로파일 다이어그램 UML 요소, 커넥터 및 구성요소를 확장하는  
행위 활동 다이어그램 모델의 동작과 흐름 관련된 동작을 표현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사용 사례 및 엑터와 시스템 간의 관계를 표현
상태기계  다이어그램 (-) 요소가 전이 트리거 및 제약 경비에 따라 동작을 분류하고 상태 간을 이용을 표현
순서 다이어그램 객체들간의 상호작용을 시간 제약에 맞춰 표현
상호작용 다이어그램  Sequence와 Activity 다이어그램의 결합
통신 다이어그램 (-) 객체들간의 상호작용을 연결에 초점을 맞춰 표현
타이밍 다이어그램 (+) 객체들간에 상호작용을 시간 제약에 초점을 맞춰 표현

'나의 서재 > 22. 소프트웨어 공학 기본원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8. 객체지향 분석 방법  (0) 2021.12.05
7.5 UML 2.0 표준  (0) 2021.12.04
7.3. 모델링  (0) 2021.12.04
7.2 다형성 (polymorphism)  (0) 2021.12.04
7.1. 상속 관계  (0) 2021.11.3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