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UML의 개요
가. UML의 정의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분석하고 설계를 돕는 그래픽 모델링 표기법
나. UML의 특징
-(모델링 언어), 시스템에 대한 분석과 설계 활동의 결과를 기술하는 표준 모델링 언어
-(객체 지향), 객체지향 방법을 위한 객체 모델링 외에 구조적 방법을 이용한 모델링 언어
-(다양한 관점), 다양한 관점에서 다양한 다이어그램을 지원
-(CASE 도구), UML 모델링을 지원하기 위한 CASE 도구 활용
-(OMG), 객체지향 표준화 단체, OMG에 의해 표준으로 채택
2. UML의 개념도 및 구성요소
가. UML의 개념도
나. UML의 구성요소
분류 | 다이어그램 | 설명 |
구조 | 클래스 다이어그램 | 클래스와 클래스 특징, 클래스 간의 관계 표현 |
객체 다이어그램 | 인스턴스 수준에서 클래스 다이어그램 표현 | |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 재사용 가능한 컴포넌트와 컴포넌트 사이의 의존 관계 표현 | |
패키지 다이어그램 | 시스템의 실행 환경에 이용되는 하드웨어와 하드웨어에 배치되는 결과물의 배치 표현 | |
배치 다이어그램 | 시스템 실행환경에 이용되는 하드웨어와 하드웨어에 배치되는 결과물의 배치 표현 | |
복합구조 다이어그램 (+) | 클래스 내부 협업을 반영하여 인터페이스 및 구성요소, 속성을 표현 | |
프로파일 다이어그램 | UML 요소, 커넥터 및 구성요소를 확장하는 | |
행위 | 활동 다이어그램 | 모델의 동작과 흐름 관련된 동작을 표현 |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 사용 사례 및 엑터와 시스템 간의 관계를 표현 | |
상태기계 다이어그램 (-) | 요소가 전이 트리거 및 제약 경비에 따라 동작을 분류하고 상태 간을 이용을 표현 | |
순서 다이어그램 | 객체들간의 상호작용을 시간 제약에 맞춰 표현 | |
상호작용 다이어그램 | Sequence와 Activity 다이어그램의 결합 | |
통신 다이어그램 (-) | 객체들간의 상호작용을 연결에 초점을 맞춰 표현 | |
타이밍 다이어그램 (+) | 객체들간에 상호작용을 시간 제약에 초점을 맞춰 표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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