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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서재/22. 소프트웨어 공학 기본원리

7.5 UML 2.0 표준

by 노벰버맨 2021. 12. 4.

1. UML 2.0 표준의 구성

영 역 내 용
다이어그램 호환
(Diagram Interchange) 영역
-CASE 도구 벤더들 간의 모델 호환 지원
OCL
(Object Constraint Language)
영역
-모델 요소에서 제어와 제약을 위한 규약 정의
-특정 도메인에 대한 제한을 명시화하기 위해 사용
하부 구조
(Infrastructure)
-MOF, UML, CWM(Common Warehouse Metamodel)과 같은 메타모델을 정의하는데 활용될 수 있는 메타언어 규약

-프로파일을 사용하여 UML을 커스터마이징 가능
-메타모델 간 상호 호환 지원
상부 구조
(Superstructure)
-메타 모델을 사용하여 사용자 정의 모델의 구조와 행위를 정의

1) 구조형 다이어그램
Class, Component, Composite, Structure, Deployment, Package, Object

2) 행위형 다이어그램
Activity, Use Case, Sequence, Communication, Timing, Interaction Overview, Stat-Machine
 

2. 4계층의 개념도 및 구성요소

가. 4계층의 개념도

나. 4계층의 구성요소

계 층 설 명
M3
(Meta-Meta Model)
-MOF (Meta Object Facility)는 M2 수준에 속한 메타모델을 정의하는 메타 메타모델
M2
(Meta Model)
-UML 기반의 설계를 가능케 하는 어트리뷰트, 클래스, 인스턴스 등과 같은 모델 요소를 정의하는 메타 모델
M1
(User Model)
-시스템 분석가나 설계자들이 일반적인 모델링 케이스 도구를 통해 설계한 사용자 모델 
M0
(Run-Time Instance)
-모델이 만들어낸 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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