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개인)정보보호/최신ICT 정보 공유 블로그
나의 서재/22. 소프트웨어 공학 기본원리

10. 시스템 아키텍처 설계

by 노벰버맨 2021. 12. 6.

1. 시스템 아키텍처 설계의 개요

가. 시스템 아키텍처 설계의 정의

-컴퓨터 시스템 개발을 위한 하부 구조를 수립하기 위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컴포넌트들을 정의하고 이러한 컴포넌트들의 인터페이스를 정의하는 프로세스

 

나. 시스템 아키텍처 설계의 특징

-(개발 초기 분석 활동), 설계활동에서 수행하기보다 개발 초기 분석 활동에서 수행

-(설계 효율화 증가), 개발 초기 시스템 아키텍처 정의는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설계, 데이터 설계, 인터페이스 설계 수행 시 효율성 증가

 

2. 시스템 아키텍처 설계의 종류

종류 특징 설명
중앙 집중형 아키텍처 -중앙 메인 프레임 컴퓨터 중심
-단순 구조
-중앙 컴퓨터를 중심으로 한정된 능력의 외부 단말장치를 연결하는 구조
클러스트 아키텍처 -같은 제조사 모델
-지근 거리에 서버 위치
-여러 서버 컴퓨터를 연결하여 클러스터를 형성하고 작업을 분산 처리하는 구조
계층형 아키텍처 -상위 계층이 하위 계층 이용 -계층별 구조
-상위 계층은 사용자 서비스, 하위 계층은 하드웨어 컴포넌트 등
클라이언트-서버 아키텍처 -프린터, 파일, 이메일, 웹 등 -서버 컴포넌트와 클라이언트 컴포넌트로 구성
-3계층 구조 : 논리적으로 구분 (사용자 인터페이스, 응용 처리, 데이터 관리)
-3계층 구조는 환경에 유연하게 대처 가능하고 재사용 용이
-2tier : 물리적으로 구분 (클라이언트, 서버)
(응용 구조) 3tier-3계층, 4tier 4계층

(Thin 클라이언트) 응용 처리와 데이터 관리를 서버에 배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클라이언트에 배치
(Thick 클라이언트) 데이터 관리만 서버에 배치,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응용 처리를 클라이언트에 배치
(하이브리드) 자바 애플릿, Active X 서버에 응용 처리와 사용자 인터페이스 계층이 존재하다가 클라이언트가 요청 시 다운로드되어 이용
분산 객체 아키텍처 -서비스 제공 위치 고려 불필요
-플랫폼에 독립적
-복잡한 구조
-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해 서버 이름과 서비스명 고려 불필요
-서버 서비스에 대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객체 별도 존재
-다른 객체들은 인터페이스를 이용해 서비스 요청 가능
-서버 객체가 제공하는 서비스 인터페이스는 IDL에 명세
(IDL은 이기종 언어로 작성된 객체간 통신 지원 인터페이스 언어)
-이기종 플랫폼 상에서 객체 통신 가능
-객체 요청 중계자(ORB) : 객체 추가, 삭제 및 분산 객체 간 네트워크 통신 지원 미들웨어
-객체 통신 표준을 이용하여 객체 간 통신
웹 서비스 아키텍처
(SOA)
-플랫폼에 독립적
-서비스 선택과 교체 용이
-분산 객체 아키텍처와 유사
-웹 상에 등록된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XML, WDSL, SOAP, UDDI 등 웹 표준 기술 이용
-서비스 중계자, 서비스 이용자, 서비스 제공자

-클라이언트-서버, 분산 객체, 웹 서비스 아키텍처는 분산 컴포넌트 모델

-웹 기반의 분산 컴포넌트 모델을 지원하고 컴포넌트 실행을 위한 운영 환경을 컴포넌트 플랫폼이라 함

OMG(Obrix, Visibroker, Tuxedo)

Java(Java EE, Zeus, Weblogic, Websphere, JBoss)

MS(.net)

'나의 서재 > 22. 소프트웨어 공학 기본원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12. 객체지향 설계 방법  (0) 2021.12.12
11. 구조적 설계 방법  (0) 2021.12.11
9.2 설계 평가 & 명세 & 방법  (0) 2021.12.06
9.1 추상화  (0) 2021.12.05
9. 설계 개요  (0) 2021.12.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