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개인)정보보호/최신ICT 정보 공유 블로그
나의 서재/22. 소프트웨어 공학 기본원리

4. 프로젝트 관리 계획

by 노벰버맨 2021. 11. 24.

1. 프로젝트 관리 계획의 개요

가. 프로젝트 관리 계획의 정의

- 성공적인 프로젝트 관리를 위해 각 영역별 초기 계획을 수립하고 통합, 감시하기 위해 계획서를 수립하는 작업

 

나. 프로젝트 관리 계획의 특징

-(IEEE Std 1058), 프로젝트 크기나 종류에 관계없이 적용 가능한 프로젝트 계획서 양식

-(PDCA), 수립된 계획서에 따라 프로젝트 진행 사항을 감시하고 필요에 따라 계획을 수정

-(Rolling Wave Planning), 가까운 미래의 작업은 세밀하게 계획하고 먼 미래의 작업은 개략적으로 계획 수립 기법

 

2. 프로젝트 관리 계획의 개념도 및 구성요소

가. 프로젝트 관리 계획의 개념도

나. 프로젝트 관리 계획의 구성요소

구분 특징 설명
통합 관리 프로젝트 관리 계획서 -프로젝트 관리에 필요한 부수적인 계획들을 식별, 통합, 조정
범위 관리 사업수행 계획서
WBS, 요구사항정의서
-요구사항 수집 및 범위 정의
-정의된 범위 내 인도물 중심으로 작업 분할
일정 관리 프로젝트 일정
일정 기준선
-각 활동들의 순서, 기간 산정 후 일정 개발
원가 관리 비용/예산 관리 계획서
원가 기준선
-활동 수행에 필요한 원가 계산
-프로젝트 전체 예산 산정
품질 관리 품질 관리 계획서 -품질 보증 및 품질 통제를 위한 계획 수립
인적자원 관리 인력 관리 계획서 -프로젝트 수행에 필요한 인력 수급 계획
-양성/교육 계획 등 포함
의사소통 관리 의사소통 관리 계획서 -주요 이해관계자 식별
-이해관계자별 요구사항을 만족하기 위한 의사소통 방법, 시기, 대상, 빈도 등 결정
위험 관리 위험 대응 계획서 -리스크를 식별, 분석, 대응하기 위한 관리 계획 수립
-관리 계획에 따라 위험분석 실시 후 각 리스크별 대응 전략 수립
조달 관리 조달 관리 계획서 -외부로 어떻게 언제 무엇을 얼마나 구매 등을 통해 조달할 것인지 정의
이해관계자 관리 이해관계자 관리 계획서 -주요 이해관계자 식별, 우선순위 부여, 커뮤니케이션 계획 수립

'나의 서재 > 22. 소프트웨어 공학 기본원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4.2 프로젝트 일정 관리  (0) 2021.11.27
4.1 프로젝트 범위 관리  (0) 2021.11.27
3.4 품질 관리  (0) 2021.11.23
3.3 형상 관리  (0) 2021.11.20
3.2 위험 관리  (0) 2021.11.2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