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위험관리의 개요
가. 위험관리의 정의
- 위험을 식별, 분석, 관리하여 프로젝트의 성공 가능성을 높이는 기법
나. 위험관리의 특징
-(Negative/Positive), +위험(기회)는 극대화하고, -위험은 최소화되도록 관리
-(불확실성),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불확실한 사건에 대한 대응 관리
-(예방), 사건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 예방이 사건 발생 후 대응보다 더 중요
-(전체), 프로젝트 전 범위에 걸쳐 위험 관리 활동 수행하여 초기에 위험을 식별 가능하도록 관리
-(정보 공유), 위험 발견 시 전 구성원에게 공유
2. 위험관리의 개념도 및 구성요소
가. 위험관리의 개념도
나. 위험관리의 구성요소
구성요소 | 특징 | 설명 |
위험 관리 계획 수립 | 위험 관리 계획서 문서 검토 전문가 판단 |
-프로젝트 위험에 대한 계획, 방법 등을 결정 -위험관리 계획을 수립 |
위험 식별 | 브레인스토밍 델파이 기법 인터뷰 근본 원인 분석 가정사항 분석 인과관계도 시스템 흐름도 영향 관계도 SWOT 전문가 판단 체크리스트 |
-프로젝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위험 식별 및 위험의 특성 문서화 |
정성적 위험 분석 | 위험 확률 영향평가 위험 범주 분류 확률 영향 메트릭스 전문가 판단 |
-식별된 위험의 영향력과 발생가능성을 정성적으로 평가하여 우선순위를 결정 |
정량적 위험 분석 | 인터뷰 민감도 금전적 기대값 분석 의사결정분석 전문가 판단 |
-식별된 위험의 영향력과 발생가능성을 정량적으로 수치화하여 우선순위를 결정 |
위험 대응 계획 | (관리기법) 회피 전가 완화 수용 공유 증대 |
-긍정적인 영향력은 극대화하고 부정적인 영향력은 최소화하도록 전략 수립 |
위험 통제 | 모니터링 평가 |
-위험을 감시하고 새로운 위험의 발생 여부 등을 모니터링 -위험 감소 계획의 적절성, 효과성 등 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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