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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서재/22. 소프트웨어 공학 기본원리

19. 조직 프로세스 개선

by 노벰버맨 2022. 1. 23.

1. 조직 프로세스 개선의 정의

-조직의 소프트웨어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조직의 프로세스를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기법

 

2. 조직 프로세스 개선 기법의 종류

구분 특징 설명
CMMi v1.3 단계적 -프로젝트 개선을 수행할 수 있는 길잡이
-Bottom up
-Maturity Level
연속적 -조직의 목표에 따라 특정 프로세스 영역 개선 가이드 
-Top Down
-역량 수준
CMMi 2.0 -Categories 
Doing
Managing
Enabling
Improving
-4 개의 Process Category(PC)와 12 개의 Capability Area(CA)로 구성
-20개의 Practice Area(PA) 
-각 PA별 Practice Group(PG)을 충족 시 해당 레벨(Level)이 충족됨
-비즈니스 목적에 따라 원하는 View를 선택할 수 있도록 사용자 친화적 모델 제공
SP인증 -평가영역 및 평가항목
프로젝트 관리(2등급), 
개발 (2등급), 
지원(2등급)
조직 관리(3등급),
프로세스 개선(3등급)
-한국형 SW 개발 프로세스 역량수준 평가 및 인증 모델
-소프트웨어산업진흥법 제23조에 의거
-미창부, NIPA
-SPICE, CMMi와 유사
-한국 SW환경 적합
-중소규모 조직
(단계)
-평가등급 (2, 3등급만 유효)
3등급: 조직 차원 프로세스 수립 및 지속적 개선
2등급: 프로젝트 차원 체계적 개발, 관리, 지원
1등급: 초보적 단계
ISO/IEC 15504
SPICE
-Process Category 
ENG(공학) 
MAN(관리) 
ORG(조직) 
SUP(지원)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심사, 개선, 조직 능력 평가 표준 
(단계)
(5) 최적화단계 (Optimizing) : 프로세스의 지속적인 개선
(4) 예측단계 (Predictable) : 프로세스의 정량적 이해 및 통계
(3) 확장단계 (Established) : 표준 프로세스의 사용
(2) 관리단계 (Managed) : 프로세스 수행계획 및 관리
(1) 수행단계 (Performed) : 프로세스의 수행 및 목적달성
(0) 불안정단계 (Incomplete) : 미구현 또는 목표 미달성

 

3. CMMi 1.3

가. CMMi 1.3의 단계적/연속적 모형 개념도

나. CMMi 1.3 단계적/연속적 모형 비교

4. CMMi 2.0

가. CMMi 2.0의 Category(4개)와 Capability Area(12개)

나. CMMi 2.0의 Practice Area (20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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