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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서재/22. 소프트웨어 공학 기본원리

16.1 소프트웨어 3R

by 노벰버맨 2022. 1. 9.

1. 소프트웨어 3R의 개요

가. 소프트웨어 3R의 정의

-완성된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역공학, 재공학, 재사용을 통해 소프트웨어의 생산성을 극대화하는 기법

 

나. 소프트웨어 3R의 필요성

-소프트웨어 유지보수 효율성 향상 및 비용 절감

-소프트웨어 개발 생산성 향상

-소프트웨어 이해, 변경, 테스트 용이

-소프트웨어 변경 요구사항에 대한 신속한 대응

-소프트웨어 위기 극복

 

2. 소프트웨어 3R의 개념도 및 구성요소

가. 소프트웨어 3R의 개념도

나. 소프트웨어 3R의 구성요소

구분 특징 설명
재공학(Reengineering) -기존 시스템의 품질 향상
-기존 시스템의 새로운 버전 생성
-소프트웨어 수명 연장
-기존 시스템을 새로운 형태로 변경, 개조하여 개발 프로세스를 적용하는 기법
역공학(Reverse Engineering) -소프트웨어 효율성 증가 및 비용 절감
-문서 생성을 통한 시스템 정보 획득
-소프트웨어 구성요소와 그들 사이의 관계 구조에 대한 이해를 얻기 위해 기존 시스템을 분석하여 낮은 추상화 수준의 코드에서 높은 추상화 수준의 설계/요구명세를 추출하는 기법
재사용(Reuse) -개발 시간 및 비용 단축
-프로젝트 실패 위험 감소
-소프트웨어 품질 향상
-이미 개발된 소프트웨어 전체 또는 일부분을 다시 사용하는 기법
-순공학, 재사용

-재구조(Restructuring), 시스템의 외부 행위를 보전하면서 동일 추상화 수준에서 기존 표현을 다른 표현으로 변형하는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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