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설계 패턴의 개요
가. 설계 패턴의 정의
-객체 지향 시스템 개발 시 공통적으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개발자의 경험을 정리한 기법
나. 설계 패턴의 특징
-검증된 설계 패턴을 재사용
-높은 생산성
-유지보수 용이
2. 설계 패턴의 분류 및 구성요소
가. 설계 패턴의 분류
생성 | 구조 | 행위 |
객체 생성을 위한 설계 패턴 | 클래스 사이의 구조에 대한 설계 패턴 | 클래스 사이의 상호 작용과 책임 분산을 다루는 설계 패턴 |
Factory Method Abstract Factory Builder Prototype Singleton |
Adapter Bridge Composite Decorator Facade Flyweight Proxy |
Interpreter Template Method Chain of Responsibility Command Iterator Mediator Memento Observer State Stratergy Visitor |
나. 설계 패턴의 구성요소
구성요소 | 설명 |
패턴 이름 | 패턴을 부르는 이름 |
문제 및 배경 | 패턴을 적용하는 문맥(상황, 분야, 배경)과 해결하려는 문제에 대하여 기술 |
솔루션 | 패턴을 구성하는 클래스 구조, 객체 사이의 관계, 책임, 협력에 대하여 클래스 다이어그램으로 기술 |
결과 | 얻을 수 있는 장/단점, 특징, 영향을 기술 |
샘플 코드 | 패턴을 적용한 샘플 원시 코드 기술 |
관련 패턴 | 다른 패턴들과 어떻게 관련되는지 다른 유사 패턴들과 차이를 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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