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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서재/22. 소프트웨어 공학 기본원리

13. 설계 패턴

by 노벰버맨 2021. 12. 14.

1. 설계 패턴의 개요

가. 설계 패턴의 정의

-객체 지향 시스템 개발 시 공통적으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개발자의 경험을 정리한 기법

 

나. 설계 패턴의 특징

-검증된 설계  패턴을 재사용

-높은 생산성

-유지보수 용이

 

2. 설계 패턴의 분류 및 구성요소

가. 설계 패턴의 분류

생성 구조 행위
객체 생성을 위한 설계 패턴 클래스 사이의 구조에 대한 설계 패턴 클래스 사이의 상호 작용과 책임 분산을 다루는 설계 패턴
Factory Method
Abstract Factory
Builder
Prototype
Singleton
Adapter
Bridge
Composite
Decorator
Facade
Flyweight
Proxy
Interpreter
Template Method
Chain of Responsibility
Command
Iterator
Mediator
Memento
Observer
State
Stratergy
Visitor

나. 설계 패턴의 구성요소

구성요소 설명
패턴 이름 패턴을 부르는 이름
문제 및 배경 패턴을 적용하는 문맥(상황, 분야, 배경)과 해결하려는 문제에 대하여 기술
솔루션 패턴을 구성하는 클래스 구조, 객체 사이의 관계, 책임, 협력에 대하여 클래스 다이어그램으로 기술
결과 얻을 수 있는 장/단점, 특징, 영향을 기술
샘플 코드 패턴을 적용한 샘플 원시 코드 기술
관련 패턴 다른 패턴들과 어떻게 관련되는지 다른 유사 패턴들과 차이를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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