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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제) 나는 CISO 이다/ISMS-P 인증심사

(ISMS-P) 품질 관리와 정보보호 관리의 비교 (2)

by 노벰버맨 2021. 5. 30.

구분 품질 관리 정보보호 관리
정의 -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고객(이용자)의 다양한 요구사항과 기대를 충족시키는 생산, 기술, 마케팅에 대한 전체적 성질을 관리하는 기법 - 기업의 정보자산을 위협으로부터 보호하는 활동을 관리하는 기법
대상 - 제품이나 서비스 - 정보자산 (유형, 무형의 자산)
- 제품이나 서비스
중요성 - 고객/이용자 기호 변화
- 고객 만족 증진
- 내구성 향상으로 인한 유지비용 절감
- 기업 신뢰도 향상
- 4차 산업혁명으로 물리적/논리적 자산 외에도 지적 재산 등 중요
- 개인정보 유출 시 사생활 침해로 이용자 불만 증가
- 법적 책임 이행으로 손실 발생
- 기업 이미지 손상 시 기업 이익 감소
목표 - 품질 향상
- 고객 만족
- 기업 생존
- 자산 보호
- 이해관계자 및 이용자 만족/안심
- 기업 생존
목적 - 이용자의 요구사항과 기대 충족
- 브랜드와 명성 향상
- 운용 효율성 향상
- 이익 증대
- 조직 성장
- 정보자산 보호
- 허용가능한 위험수준으로 관리
- 회사/브랜드와 명성 향상
- 안정적인 이익 실현
- 주주/고객과의 신뢰 유지
- 지속적인 성장
특징 - 품질목표의 적정선에 대한 타협
- 상대적 개념(상대에 따라 다름)
- 자원에 종속적 (비용, 시간, 인력, 도구 등)
- 품질 요소들 간에 연관 관계
- 100% 안전 달성 불가
- 정보보호대책의 필요성 확신 불가
- 효과성은 실패율에 의해 측정 가능 (효과적인 자원 배정)
- 다중, 다단계 대책 적용 시 위험 크게 감소
특성 - 기능 정확성
- 신뢰성
- 사용성
- 실행 효율성
- 유지보수성
- 이식성
- 보안성
- 호환성
- 기밀성
- 무결성
- 가용성
- 인증
- 부인방지
- 접근통제
이해
관계자
- 고객(이용자)
- 임직원
- 협력사 직원
- 주주
- 고객(이용자)
- 임직원
- 협력사 직원
- 주주
인증/표준 - ISO 9001 - ISO 27001
Cycle - PDCA - PDCA
절차 - 요구사항 파악
- 제품/서비스 설계
- 제조/제공
- 품질검사/고객 만족도 체크
- 보완
- 정보자산 식별
- 취약점 분석
- 위험 평가
- 보호대책 적용
비용 - 예방 비용
- 실패 비용 (내부/외부)
- 예방 비용
- 실패 비용 (손해배상, 매출/이익 감소)
주요 활동 - 품질관리 계획
- 품질 보증
- 품질 통제
- 정보보호관리 계획
- 정보보호 보증
- 정보보호 통제
기타 활동 - 품질관리 계획 수립(목표/요구사항 정의)
- 품질관리 활동 수행
- 품질 목표/요구사항 충족을 위한 활동 효과적인 관리 활동(보증)
- 품질 보장을 위한 경영시스템
- 지속적인 개선
- 전사적인 참여
- 정보보호 계획 수립(목표 정의)
- 정보보호 활동 수행
- 정보보호 목표 충족을 위한 활동 효과적 관리(보증)
- 정보보호 경영시스템
- 지속적인 개선
- 전사적인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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