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3중 내부통제 장치 마련
-AI 서비스의 책임있는 운영을 위해 AI 윤리 원칙 마련, AI 조직 구성, 위험관리정책 수립의 3重 내부 통제장치가 마련
구분 | 특징 | 내용 |
대상 | 금융업, 비금융업 | AI를 금융거래 및 대고객서비스에 적용한 全금융업권 ㅇ 비금융업이라도 AI 활용의 결과가 금융거래에 미치는 영향이 큰 경우(예 : 신용평가회사의 개인신용평점 개발) 확대 적용 |
AI윤리 | 회사별 가치 AI 활용 상황에 따른 원칙 |
금융회사는 회사별 가치, AI 활용 상황(고객군, 서비스 내용 등)등에 따라 AI 서비스 개발·운영시 준수해야할 원칙·기준 수립 |
AI조직 | 역할 및 책임 정의 |
AI의 잠재적 위험을 평가·관리할 구성원의 역할·책임· 권한을 서비스 全단계(기획·설계·운영·모니터링)에 걸쳐 구체적 정의
|
위험관리 | 고위험 AI 통제 절차 통제가능성 (AI 감독, 통제) 주기적인 모니터링 |
AI 서비스 자체 평가·관리정책을 마련하고, 개인권리에 중대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 서비스에는 강화된 위험관리 적용 |
2. 개발 학습 시 질 좋은 데이터 활용
구분 | 특징 | 설명 |
학습 데이터 관리 | AI 시스템 성능 데이터 품질 지속 조사, 개선 |
AI 학습에 사용되는 데이터의 출처·품질·편향성· 최신성 등을 조사·검증하고 개선노력 지속 |
개인정보 보호 | 비식별 조치 등 안전성 확보 | AI 개발 과정에서 개인신용정보 오·남용을 방지 하고, 불필요한 개인신용정보 처리를 최소화하는 시스템 마련 |
3. 위험요인 통제 및 서비스 공정성 제고
구분 | 특징 | 설명 |
성능평가 | 소비자 차별 요인 통제 | AI 시스템 운영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다는 다양한 위험요인*을 서비스 특성에 맞게 합목적적으로 통제 |
공정성 제고 | 공정성 평가 | AI에 따른 집단간 차별 등 기본권 침해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서비스 특성별 공정성 기준을 설정·평가 |
4. 기타
구분 | 특징 | 설명 |
소비자 권리 강화 | AI 활용 사전 고지 소비자 권리구제 방안 마련 |
금융소비자가 AI 서비스에 대한 충분한 설명을 듣고, 자신의 권리를 충분히 행사할 수 있도록 지원 -금융소비자에게 AI가 활용된다는 사실을 사전고지하고, 소비자의 권리 및 이의신청·민원제기 등 권리구제 방안 등을 알기쉽게 안내 |
안전한 개발 및 운영 | 위험관리 손해배상 |
AI 서비스 외부위탁 개발·운영시에도 금융회사가 직접 개발·운영 할 때와 똑같이 안전한 개발·운영이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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