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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관련 동향

3GPP Release 16 (5G NR V2X) 기술

by 노벰버맨 2022. 3. 8.

1. Additional Frequency Spectrum
o5G : 좀더 넓은 주파수 대역과 낮은 지연을 위해 높은 주파수 사용을 고려
oRelease 16 : 5G NR 주파수 스팩터럼을 확장 (1GHz~43GHz)
oRelease 17 : 57-66 GHz and 66-72 GHz 대역을 포함한 mmWave 범위에서 더 많은 주파수 지원 예정

2. Massive MIMO Enhancements
o5G : MIMO 성능 및 효율성 개선
oRelease 16 : 
-multiple transmission and reception points (multi-TRP) 지원하기 위한 MU-MIMO 개선
-밀리미터파 대역에서 링크 신뢰성 향상을 위해 개선된 multi-beam management 제공
-Peak-to-Average Power Ratio (PAPR) 감소를 위한 기준 신호 개선
-모든 MIMO가 가능한 디바이스를 위해 셀 엣지에서의 커버리지 개선을 위한 full-power uplink 지원

3) Enhanced ultra-reliable, low-latency communication (eURLLC)
oRelease 16 : 5G eURLLC를 통한 최소 지연 및 안전성 제공 (오류 교정을 통한 재전송 증가 개선)
사용자와 라디오 장치 간에 1ms로 지연 감소

4) Network Slicing

5) Integrated Access and Backhaul (IAB)
o5G : 백홀 연결을 위해 광섬유를 사용
oRelease 16 : mmWave 5G-NR 네트워크를 더 쉽고 빠르게 배포하고 적용 범위를 강화할 수 있는 네트워크 백홀 구현
IAB(통합 액세스 및 백홀)를 사용하여 기지국에서 백홀 연결을 위해 무선 액세스 제공 가능 (광섬유가 불필요하여 빠른 네트워크 배포 가능)

6) Power-Saving Features
oRelease 16 : 배터리 수명 연장 (새로운 WUS 정의)
최적화된 저전력 설정, 오버헤드 감소 및 보다 효율적인 전력 제어 메커니즘 포함

7) Time Sensitive Networking (TSN)
o5G : Industry 4.0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가능하도록 설계
oRelease 16 : 시간 민감도가 높은 전달 데이터 패킷에 대한 TSN Integration 지원

8) Cellular-Vehicle-to-Everything (C-V2X)

o5G : V2V, V2I, V2P 등에서 기본적인 안전 운행 지원
oRelease 16: 미래 안전한 자율주행을 위한 C-V2X 지원
고속 주행 차량이 주변환경과 실시간 정보 송수신이 가능하도록 전용 C-V2X 기능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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