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조직 프로세스 개선의 정의
-조직의 소프트웨어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조직의 프로세스를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기법
2. 조직 프로세스 개선 기법의 종류
구분 | 특징 | 설명 |
CMMi v1.3 | 단계적 | -프로젝트 개선을 수행할 수 있는 길잡이 -Bottom up -Maturity Level |
연속적 | -조직의 목표에 따라 특정 프로세스 영역 개선 가이드 -Top Down -역량 수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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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MMi 2.0 | -Categories Doing Managing Enabling Improving |
-4 개의 Process Category(PC)와 12 개의 Capability Area(CA)로 구성 -20개의 Practice Area(PA) -각 PA별 Practice Group(PG)을 충족 시 해당 레벨(Level)이 충족됨 -비즈니스 목적에 따라 원하는 View를 선택할 수 있도록 사용자 친화적 모델 제공 |
SP인증 | -평가영역 및 평가항목 프로젝트 관리(2등급), 개발 (2등급), 지원(2등급) 조직 관리(3등급), 프로세스 개선(3등급) |
-한국형 SW 개발 프로세스 역량수준 평가 및 인증 모델 -소프트웨어산업진흥법 제23조에 의거 -미창부, NIPA -SPICE, CMMi와 유사 -한국 SW환경 적합 -중소규모 조직 (단계) -평가등급 (2, 3등급만 유효) 3등급: 조직 차원 프로세스 수립 및 지속적 개선 2등급: 프로젝트 차원 체계적 개발, 관리, 지원 1등급: 초보적 단계 |
ISO/IEC 15504 SPICE |
-Process Category ENG(공학) MAN(관리) ORG(조직) SUP(지원) |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심사, 개선, 조직 능력 평가 표준 (단계) (5) 최적화단계 (Optimizing) : 프로세스의 지속적인 개선 (4) 예측단계 (Predictable) : 프로세스의 정량적 이해 및 통계 (3) 확장단계 (Established) : 표준 프로세스의 사용 (2) 관리단계 (Managed) : 프로세스 수행계획 및 관리 (1) 수행단계 (Performed) : 프로세스의 수행 및 목적달성 (0) 불안정단계 (Incomplete) : 미구현 또는 목표 미달성 |
3. CMMi 1.3
가. CMMi 1.3의 단계적/연속적 모형 개념도
나. CMMi 1.3 단계적/연속적 모형 비교
4. CMMi 2.0
가. CMMi 2.0의 Category(4개)와 Capability Area(12개)
나. CMMi 2.0의 Practice Area (20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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