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개인)정보보호/최신ICT 정보 공유 블로그
나의 서재/22. 소프트웨어 공학 기본원리

14. 모듈 설계

by 노벰버맨 2021. 12. 18.

1. 모듈 설계의 개요

가. 모듈 설계의 정의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를 구성하는 각 모듈 내부의 세부 처리 과정을 설계하는 기법

 

나. 모듈 설계의 특징

-(유형), 절차 지향 언어의 함수, 객체 지향 언어의  메소드 의미

-(모듈 설계), 컴포넌트 설계, 상세 설계, 절차 설계, 하위수준 설계

-(수행 순서), 데이터 설계,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설계, 인터페이스 설계 후 수행

-(언어 독립), 구현 언어와 독립적이며 그래픽 혹은 텍스트 기반의 표기법 이용

 

2. 제어문의 유형 및 모듈 명세 도구

가. 제어문의 유형

유형 개념도 설명
순차 구조
-선택적 분기 없이 처음부터 끝까지 순서에 따라 실행되는 구조
반복 구조
-조건에 따라 실행 영역의 처음과 끝을 반복 실행하는 구조
-while, do-while
선택 구조
-조건에 따라 실행의 흐름이 조절되는 구조
-if-else, else

-한정된 3가지 제어 구조만으로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며 쉽게 이해 가능

 

나. 모듈 명세 도구

분류 유형 설명
그래픽 기반 -흐름도
-활동 다이어그램
-NS 도표
-어떤 기능을 처리하는 과정을 순서에 따라 간단한 기호와 도형으로 도식화하는 기법
-순서도라고도 함
-UML 다이어그램 이용
텍스트 기반 -PDL (program Design Language) -각 모듈이 작동하는 논리 표현을 일반적인 언어를 활용하여 기술하는 기법
-의사코드(슈도코드, pseudocode) 또는 구조적 영어라고도 함
기타 -의사결정 테이블
-의사결정 트리
-의사결정 로직을 매트릭스, 트리 형태로 표시하는 기법
-논리적인 조건 또는 복잡한 시스템 규칙을 포함하는 시스템 요구사항 또는 명세서 작성 시 활용
-분석 모델링 또는 모듈 설계 도구로 활용

'나의 서재 > 22. 소프트웨어 공학 기본원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15. 테스트  (0) 2021.12.19
14.1 팬인(Fan-in) 및 팬아웃(Fan-out)  (0) 2021.12.18
13.3 Template Method 패턴  (0) 2021.12.15
13.2 Adaptor 패턴  (0) 2021.12.14
13.1 Singleton 패턴  (0) 2021.12.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