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모듈 설계의 개요
가. 모듈 설계의 정의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를 구성하는 각 모듈 내부의 세부 처리 과정을 설계하는 기법
나. 모듈 설계의 특징
-(유형), 절차 지향 언어의 함수, 객체 지향 언어의 메소드 의미
-(모듈 설계), 컴포넌트 설계, 상세 설계, 절차 설계, 하위수준 설계
-(수행 순서), 데이터 설계,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설계, 인터페이스 설계 후 수행
-(언어 독립), 구현 언어와 독립적이며 그래픽 혹은 텍스트 기반의 표기법 이용
2. 제어문의 유형 및 모듈 명세 도구
가. 제어문의 유형
유형 | 개념도 | 설명 |
순차 구조 | -선택적 분기 없이 처음부터 끝까지 순서에 따라 실행되는 구조 | |
반복 구조 | -조건에 따라 실행 영역의 처음과 끝을 반복 실행하는 구조 -while, do-while |
|
선택 구조 | -조건에 따라 실행의 흐름이 조절되는 구조 -if-else, else |
-한정된 3가지 제어 구조만으로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며 쉽게 이해 가능
나. 모듈 명세 도구
분류 | 유형 | 설명 |
그래픽 기반 | -흐름도 -활동 다이어그램 -NS 도표 |
-어떤 기능을 처리하는 과정을 순서에 따라 간단한 기호와 도형으로 도식화하는 기법 -순서도라고도 함 -UML 다이어그램 이용 |
텍스트 기반 | -PDL (program Design Language) | -각 모듈이 작동하는 논리 표현을 일반적인 언어를 활용하여 기술하는 기법 -의사코드(슈도코드, pseudocode) 또는 구조적 영어라고도 함 |
기타 | -의사결정 테이블 -의사결정 트리 |
-의사결정 로직을 매트릭스, 트리 형태로 표시하는 기법 -논리적인 조건 또는 복잡한 시스템 규칙을 포함하는 시스템 요구사항 또는 명세서 작성 시 활용 -분석 모델링 또는 모듈 설계 도구로 활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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