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제로페이 2.0의 개요
가. 제로페이 2.0의 정의
-소상공인 간편결제 서비스를 뛰어넘어 구축된 인프라를 활용하여 국가 산업 디지털화(디지털 전환)를 위한 결제 서비스
나. 제로페이 2.0의 특징
-(QR 코드), QR코드를 인식해 소비자 계좌에서 가맹점 계좌로 이체되는 스마트 결제 방식
-(저렴한 수수료), 연 매출액 8억원 이하는 수수료율 0% 적용
-(디지털 정부), 정책자금 집행 플랫폼 역할 (서울 재난긴급 생활비, 정보 긴급재난지원금, 교육청 입학준비금 등 참여)
-(빅데이터 센터), 소상공인에게 현실성 있는 지원 제공, 데이터 중심의 전략 수립 및 경영 가능
2. 제로페이의 변화
제로페이 1.0 | 소상공인 간편결제 서비스 (21년 4월 85만개 가맹점 누적 결제액 1조원) |
-직불 제로페이 -모바일 제로페이 -법인 제로페이 -해외 제로페이 -후불 제로페이(예정) -온라인 제로페이(예정) |
제로페이 2.0 | 소상공인 디지털 혁신 | 모바일 재난지원금 소상공인 빅데이터 플랫폼 소상공인 상생 플랫폼 |
디지털 정부 | 비대면 바우처 (정책자금 사용 통계 및 용처 파악 용이) 디지털 정책자금 플랫폼 QR체크인 |
-빅데이터 블랫폼은 가맹점과 지자체 데이터 통합, 소상공인 빅데이터 센터 운영
-공공/민간 섹터로 구분 (공공 정책 통계 정보 제공 및 데이터 공개 또는 활용 가능)
'ICT 관련 동향'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트랜스포머(Transformer) (0) | 2021.05.12 |
---|---|
희소 표현 & 밀집 표현 & 워드 임베딩 (0) | 2021.05.12 |
시퀀스-투-시퀀스(Sequence-to-Sequence, seq2seq) (0) | 2021.05.12 |
종합지급결제업(종지업)의 개요 (1) | 2021.05.12 |
본인신용정보관리업(마이데이터 산업) (1) | 2021.05.1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