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개인)정보보호/최신ICT 정보 공유 블로그
ICT 관련 동향

메타버스과 블록체인 기술 (출처:주간동향)

by 노벰버맨 2021. 11. 20.

1. 메타버스에서 블록체인 기술 활용

블록체인의 투명성과 비가역성 특성을 이용하면 가상 세계를 근간으로 하는 메타 버스의 불확실한 아이템의 소유권을 증명할 수 있게 되어 투명한 경제 체계 구축이 가능하 다. 내가 가지고 있는 아이템을 위ㆍ변조가 불가능한 거래장부인 블록체인에 기록하고, 판매 된 아이템은 그 이력까지 기록될 것이며 그 거래장부를 모두가 신뢰하기 때문이다. 앞에서 언급한 가상 세계 메타버스의 대표 주자 격인 로블록스나 제페토는 자체 디지털 화폐를 이용 하고 있지만, 자산의 소유권은 게임 내에서만 보장받게 된다. 실물경제권에서 사용하기 위해 서는 게임자체에서 실물 화폐로 교환을 해줘야만 사용이 가능해진다. 

 

 

2. 메타버스 세계의 이슈

가. 데이터 소유권

메타버스는 대부분 디지털 환경으로 구현되어, 사용자가 창작하거나 활동하는 이력 등의 모든 행위가 디지털 데이터로 저장된다. 특히, 현대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소셜미 디어조차도 사용자들이 올리는 글과 사진, 동영상들은 플랫폼 운영하는 기업이 사용할 수 있는 권한(‘라이선스’라 표기)을 갖는다고 약관에 명시되어 있다.

가상 세계 메타버스를 대표하는 각 게임에서는 유료로 구매한 게임 아이템에 대한 소유권 문제는 복잡해진다. 사용 자가 구매했지만, 게임 아이템은 게임 속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게임이 운영될 때만 사용 할 수 있는 사용권을 부여받은 것이라고 봐도 무방해진다. 그러나, 현실 세계에서는 이러한 게임 아이템이 외부 사이트에서 거래되고 있다.

데이터의 소유권 논란은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함으로써 사용자의 소유권을 보장가능하다.

 

나. 메타버스 내의 불법행위와 사법권

도박, 사기, 매춘 등 현실 세계에서도 범죄인 행위들이 이 가상 세계 속에서도 발생하며 새로운 사회적인 문제로 떠올랐다. 현실 세계의 법질서를 가상 세계에도 동일하게 적용하자는 견해가 우세하다. 그러나, 메타버스 내의 타인의 권리에 대한 침해행위 및 불법행위에 대한 명확한 정의와 처벌에 관련된 현행법이 제정되지 않아서 기존의 법 적용이 어렵다는 것과 물리적인 공간이 아닌 사이버상이라 재판관할에 대한 문제가 발생한다.

메타버스의 이용자들을 보호하기 위한 법ㆍ제도 모색 및 누구나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다. 가상화폐의 현금화

블록체인 기술과의 접목은 가상경제 화폐에 대한 신뢰성을 보장해준다. 블록체인 기술의 특성상 위ㆍ변조가 불가능하므로 내가 가진 아이템, 콘텐츠, 디지털 화폐의 가치에 대한 신뢰 도 보장받는다. 특히, NFT로 발행된 디지털 아이템은 플랫폼 운영사가 삭제하거나 조정할 수 없으므로 사용자의 소유권을 보장해주게 된다. 이런 가상화폐는 게임 등의 메타버스 외의 실물 경제에서도 소득세법의 적용을 받는 화폐로서의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