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C-ITS(차세대 지능형 교통 체계)의 개요
가. C-ITS(차세대 지능형 교통 체계)의 정의
- ITS Station (Vehicle, Roadside, Central and Personal) 간 양방향 통신과 교통정보의 상호 공유를 통해 도로교통의 안전성, 지속성, 효율성 및 편리성을 향 상시키는 목적의 독립형 시스템이 아닌 Open 플랫폼 시스템
나. C-ITS(차세대 지능형 교통 체계)의 필요성
안전성 증진 | - 교통사고 예방, 안정적인 주행환경 제공 |
차세대 교통 체계 | - 정체 발생 원인 감소, 경제적인 운전 유도, 지속 가능한 교통시스템 구현 |
운행 정보 제공 | - ITS는 일반 운전환경과 사고 이후의 피해 경감에 중점인 반면 C-ITS는 운전 지원에 필요한 정보제공, 인식, 경고 서비스 제공 |
- V2X Communication 기술을 활용하여 서로 간의 운행 정보를 공유, 안전한 주행환경 제공
2. C-ITS 개념도 및 비교
가. C-ITS 개념도 및 구성요소
개념도 | ||
구성요소 | ||
V2X Communication | WAVE, DSRC, C-V2X | -V2X 환경에서 무선 통신 환경 제공 |
Local Dynamic Map | LDM(Local Dynamic Map) 위치기반 서비스 |
-정적 지도위에 소통상황, 기상정보, 주변차량 위치 등 표현 가능 -고정밀 동적 지도 데이터 요구 |
Connected Vehicle | BSM CAM |
-차량 정보 연계 필요 |
Open Platform | OBE, RSE, Center간 오픈 플랫폼 환경 | -시스템의 확대와 확산을 위해서는 개방형 구조를 가져야 하고 이러한 환경만이 자유로운 정보 교환과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구현 |
- C-ITS는 미국, 유럽, 일본 등에서 16년도 이후 시범사업 및 확대 구축 사업을 꾸준히 수행하고 있는 추세임
나. ITS와 C-ITS와 비교
- 각 보안 주체 별 책임 영역에 대한 명확한 분담을 통해 클라우드 보안의 향상 추구 가능
* V2X 통신기술의 유형 (참고)
유형 | 특징 | 설명 |
V2C | -차량과 센터간 무선 통신 기술 | -ITS 중앙 센터의 서버와 통신하여 차량 주변의 상황정보를 전송 취합 후 재전송 |
V2V | -차량 간 무선 통신 기술 | -이동 또는 정차 중인 차량 간 데이터 송수신 -차량 속도, 위치, 주변 교통상황 정보 등 돌발상황 정보 송수신 |
V2I | -차량과 도로 인프라 간에 무선 통신 기술 | -차량에 설치된 단말기와 도로 곳곳에 설치된 기지국과 주행 정보 송수신 -차량에서 수집된 정보를 중앙 서버에서 분석 후 차량에 제공 |
V2N or V2P |
-차량과 모바일 기기 간에 무선 통신 기술 | -차량 내의 네비게이션과 같은 기기들과 연결 기술 -차량과 개인 간의 정보 교환 |
V2G | -배전망과 통신 기술 | -BEV, PHEV, FCEV와 같은 플러그인 전기 자동차가 전력망과 통신하는 시스템 |
3. V2X 표준 기술 WAVE와 C-V2X의 비교
가. WAVE와 C-V2X의 개요
WAVE | 정의 | IEEE 802.11P 규격과 IEEE 1609 규격의 조합, 차량간 통신에 적합한 프로토콜 | |
특징 | WiFi 기반 | WiFi기반의 IEEE 802.11p 기술 활용 | |
이동속도 | 저속 | ||
전송속도 | 저속 1Mbps | ||
주파수 대역 | 5.795~5.815GHz 대역을 활용 | ||
기지국 커버리지 | 기지국과 차량과의 통신 커버리지 수십 ~ 수백m | ||
개념도 | |||
C-V2X | 정의 | 이동통신(3GPP 릴리즈 14) 기술 기반의 V2X 통신기술로 다이렉트 모드, 네트워크 통신 모드 지원 | |
특징 | 이동속도 | 고속 | |
전송속도 | 고속 54Mbps 이상 | ||
주파수 대역 | 5.85GHz~5.925GHz 대역을 활용 | ||
기지국 커버리지 | 기지국과 차량과의 통신 커버리지 수 Km | ||
개념도 |
나. WAVE (DSRC)와 C-V2X 비교
- WAVE와 C-V2X의 큰 차이점은 통신기술과 거리이며 유사점은 5.9 GHz대역 사용하는 직접통신임
4. V2X 표준 기술의 동향
유럽 | -유럽 민간 자동차 업계도 C-V2X 활성화 방향으로 추진하는 등 -5G 자동차협회를 통해 5G-V2X 지지 의사 표명 |
중국 | -2018년 C-V2X로 표준 결정 |
미국 | -FCC는 5.9GHz 대역의 75MHz 폭 중 상위 30MHz 폭을 C-V2X용도로 하위 45MHz폭을 차세대 WiFi 중심의 비면허 서비스 용도로 제한 시행 -기존에 구축 활용하던 DSRC는 단계적 배제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C-ITS) 구축 준비 강화 |
국내 | -국토교통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21년 내에 C-ITS 통신방식과 통신방식별 주파수 대역 채널 배정 확정 예정 -5G-V2X 상용화 전 LTE-V2X 실증을 통해 WAVE와 병행 사용 가능 여부, 기술 안전성/실용성 선제 검증 예정 |
- 각 부처·관계 기관 간 이해관계를 충족할 수 있는 충분한 검토를 진행하는 등 안정· 신뢰성을 갖춘 기술 표준화 추진 필요
(참고 비교표 1)
(참고 비교표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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